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인사말
Untitled Document

한국교육원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 7대 학회장 김지현입니다.

여기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학문적 자율성에 기반하여 탐구하는 공동체가 있습니다.

한국교육원리학회는 기존의 학교체제를 중심으로 하는 상식적이며 일상생활적인 태도를 버리고 타학문의 개념과 이론의 차용으로 인한 교육의 혼동과 환원을 지양함으로써 기존 ‘교육학’의 패러다임을 넘어 교육학 고유의 이론과 개념으로 교육현상을 드러내고자 하는 학문공동체입니다.

교육원리학회의 학술적 활동은 자율적 교육학의 모태라 할 수 있는 장상호 교수의 교육본위론을 출발점으로 교육의 제반 면모를 교육가치론, 교육구조론, 교육활동론, 교육적 인간론, 교육소재론, 교육공간론, 교육평론, 메타교육론, 교육인식론의 다양한 영역에서 탐구해 나가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매달 열리는 월례학술포럼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학적 연구 과제를 탐색하고 춘계 추계 학술대회에서는 그간의 교육학적 성과를 공유하며 서로의 발전을 위한 열띤 토론과 비판을 아끼지 않는 학술적, 교육적 축제가 이루어집니다. 동계 하계 워크숍에서는 신진 교육학도들의 성장을 위한 논문주제 발표와 지도가 이루어지며 이에 더한 학회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논의의 장이 펼쳐집니다.

교육학적 문제의식과 성과의 공유를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교육원리연구』를 창간하고 발간함으로써 기존의 패러다임의 문제틀 밖에서 던져지는 새로운 교육학적 질문과 연구논문들이 실리고 나누어질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학문분야의 향연장인 대학 내에 고유하고 독창적인 교육의 세계를 교육학으로 보여주는 교과목을 개발하여 개설함으로써 교육학의 위상을 정립해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학의 산방인 삶과교육연구소와 연계하여 교육학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의 열정을 품은 다른 학회구성원들, 학부생, 대학원생, 교사, 실천가들을 자율적 교육학의 세계로 초대하는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본 학회가 추구하는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창출과 발전은 결코 편안하거나 당연한 것을 누리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없기에, 교육에 대한 이해는 교육학자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학문적 존재론적 신념으로 희생을 가치의 실현으로 믿으며 하루하루 더 나은 질문을 던지고 최선의 답들을 내어놓는 일에 모두가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진정한 의미의 교육학에 의하여 구명되는 교육의 가치를 기반으로 삶의 교육화와 실천의 개선에도 참여하고자 합니다. 교육학을 통해 교육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고 교육의 귀한 가치를 실현하는 일에 이론적 저항과 힘을 실어줄 것이며 궁극적으로 학교를 포함한 모든 삶에서 교육이 더욱 의미 있게 향유되는 인류의 큰 물결인 ‘교육의 시대’를 기대할 것입니다.

본 학회는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습니다. 잠시 멈추어 ‘나는 진정한 교육학자인가?’를 끊임없이 자문하며 교육현상을 구명하는 일에 동참하고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주실 여러분을 기쁜 마음으로 환영하고 격려합니다.

 

제 7대 한국교육원리학회장
서울대학교   김지현